학회소식         환경교육 정보마당

연구단 모집 공고) 2017년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실천 지원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605

2017년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실천 지원 연구단 모집 공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학교 교육 현장 실천 지원을 위하여 『2017년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지원 연구단』을 공모하오니 많은 응모 바랍니다.

 

 

2017년 4월 10일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1. 배경 및 목적

인공지능(AI) 등 엄청난 속도의 기술진보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인간과 기술, 환경과 복지, 미래에 대한 책임 등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강화 필요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현 세대와 미래 세대의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을 통하여 가치, 행동, 삶의 방식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임

지속가능발전교육은 UN이 공표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범교과 학습주제로, 학교 현장에서의 실천을 위한 정책 지원 필요

 

2. 선정규모/금액 : 1개 기관/70백만원 이내

 

3. 사업기간 : 2017. 4월(협약체결일) – 2017. 12.31

 

4. 신청자격

○ 주관연구기관

- 고등교육법 제 4조에 의해 설립된 대학

-「기초연구진흥 및 기술개발지원에 관한 법률」제 14조 제 1항 각호에 해당하는 기관 또는 단체

- 기타 대상과제 관련 정책연구 수행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기관, 법인 또는 단체

○ 연구책임자

-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연구 수행 등 관련 실적 및 경험이 풍부한 연구․교육 전문가

○ 연구단 구성

- 지속가능발전교육 분야 학계․유관기관 전문가, 선도교원 등으로 구성

 

5. 신청 요령

○ 신청기간 : 공고일로부터 14일

※ 기존 공모의 유찰(2.14~3.16)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교사연구회와 연구학교의 선정 완료 및 일선 학교 적용이 시작됨에 따라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하여 공모기간을 단축하여 진행

접수방법

- (1단계) 한국과학창의재단 사업관리시스템(http://pms.kofac.re.kr/pms.jsp)에서 온라인 접수(사업신청 및 제출서류 온라인 제출)

* 과제신청은 인터넷으로만 신청 가능(공문, 이메일, 현장 접수 불가)

· 자세한 방법은 과제신청 안내페이지(http://pms.kofac.re.kr)와 과제신청 매뉴얼(과제책임자용, 기관정보담당자용) 참조*

· 접수 완료 후 반드시 접수증을 출력하여 확인 요망

- (2단계) 인터넷으로 신청·접수 후 우편 또는 인편 제출

· 연구계획서 인쇄본 10부 우편 제출

· 제출 장소 : (우30119)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삼성동, 삼릉빌딩) 한국과학창의재단 9층 창의융합기획실

* 제출물은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지원 연구단’ 명시

* 우편물은 마감일 소인분 유효

○ 제출서류 : 지원신청서, 연구계획서, 개인정보이용동의서

- 연구계획, 연구비 사용계획 등은 별첨한 연구개발과제계획서 양식에 의거하여 연구내용 및 연구비 계상기준 등을 참고 작성

* 붙임의 양식을 활용하여 재단 사업관리시스템에 한글파일 업로드

※ 재단 사업관리시스템 활용 시 주의사항 ※

◦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접수를 실시하며, 선정 후 협약체결도 전자협약으로 추진

행기관의 과제책임자가 회원가입을 통해 사업을 신청하여야 하며, 수행기관의 기관 정보관리자(예 : 산학협력단)도 회원 가입을 통해 과제책임자가 신청한 과제에 대해 승인하여야 함

사업 참여 인력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여야 하므로, ‘개인정보제공 이용 동의서’에 서명 후 스캔하여 이미지 파일로 등록하여야 함

사업관리시스템 사용과 관련하여 수행기관에서 최초로 신청 시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미리 신청하시고, 마감 시간 이후에는 신청과 수정이 절대 불가능함

 

6. 심사․선정방법

○ 심사방법 및 절차

- 서류 검토 : 제출서류 구비요건, 신청자격 적합여부, 제안 요구서 준수 등

- 발표 평가 : 평가 기준 근거 전문가 평가 실시(발표 일정 별도 통보)

구 분

평 가 요 소

배점

연구 수행 계획의 우수성

- 목표 및 내용의 이해도

- 연구계획과 연구 목표와의 부합성

- 연구 내용의 명확성 및 연구 범위의 적합성

- 전문성 및 자체 방법론의 탁월성

25

연구 실행의 적합성

- 요구 내용에 대한 충족도

- 연구 목표 달성 가능성

- 과제 내용의 질 관리 방안의 적정성

- 추진 일정의 적정성

25

연구결과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의 적정성

- 활용 방안의 현실성 및 정책화 가능성

- 기대성과의 교육적, 정책적 의미

 첨부파일
붙임2._2017_지속가능발전교육_실천_지원_연구단_과제제안요청서.hwp
붙임1._2017_지속가능발전교육_실천_지원_연구단_공고문.hwp
붙임3._지원신청서_및_개인정보이용동의서_양식.hwp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