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학회게시판

제목

환경부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포럼' 24일 국회서 개최

작성자
한국환경교육학회
작성일
2017.04.1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32
내용
환경부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포럼' 24일 국회서 개최
[국회의원회관=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최근 들어 미세먼지, 유해화학물질 등 우리사회 곳곳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환경문제 해결에 있어 환경교육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그러나 환경교육은 입시 과목을 우선하는 풍토 속에서 기반이 갈수록 약화될 뿐 아니라 이러한 분위기 속 환경교사 역시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학교 환경교육 확산을 통해 미래세대 환경인식이 바로 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장관 조경규)와 국회 신보라 의원(환경노동위원회 자유한국당)은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포럼’을 최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했다. 이날 학교 현장에서 나타나는 환경교육 현황과 문제점, 학교 환경교육의 가치와 의미 등을 공유하고 활성화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신보라 의원은 “환경에 대한 무관심이 인력을 고갈시키고 교육의 질을 저하시키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환경오염의 주범, 환경사고의 피해자, 기후변화 약자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환경교사도 멸종위기 ‘신규임용’ 중단

학교 환경교육은 6차 교육과정(1992~1997년)에서 환경과목이 신설됐고 2000년부터 신규 교사의 임용을 통해 70명(2000~2008년)의 환경교사가 선발됐다.

환경부가 전국 중‧고등학교의 환경과목 선택률을 조사한 결과 2007년 20.6%에서 2016년 8.9%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현재 학교 환경교육은 입시 과목을 우선하는 풍토 속에서 환경과목 선택률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2009년부터 환경교사의 신규임용은 중단된 상태이고 전국적으로 10% 미만의 학교에서만 환경교과를 선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열악한 여건으로 미래세대들이 체계적으로 환경을 배울 수 있는 기회는 줄어들고 있다는 지적이다.

숭문중학교 신경준 교사는 “환경교육은 환경전공자 대신 다른 과목을 전공한 교사들이 환경과목을 맡기도 하는데 이는 아무나 가르쳐도 된다는 인식 때문”이라며 “그렇다보니 현재 환경전공자 가운데 환경교사는 전국 통틀어 22명이 살아 남았다”고 지적했다. 상당수는 전과 회유를 받아 다른 과목을 가르치거나 휴직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2015년 환경과목 임용고시 선발교사 66명 가운데 환경과목 배치는 28명에 불과하며 나머지는 과학, 생물, 영어, 체육 등으로 배치됐다. 학교에서 환경교과가 선택된다 해도 1학기만 개설되거나 고3 과목으로 배치되는 등 시간표상 존재하는 유명무실한 과목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신경준 교사는 “전공교사를 통한 환경교육이 중요한 것은 환경문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표현력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 실천도 향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환경과목이 국영수 과목에 밀려 홀대 받고 있지만 환경교육을 이수한 학교와 미이수 학교를 비교했을 때 이수학생들이 높은 수준의 환경정의 의식을 보이는 등 확연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환경교육 방향 재설정 시급
현재 학교 환경교육은 교과활동에서 독립형 접근(환경 과목 선택)과 분산형 접근(과학·수학·사회·언어 등 범교과 주제로 모든 과목에서 가르치도록 하는 것)으로 나눠져 있다. 그러나 분산형 환경교육은 교과 내 주목을 거의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교육 방향 재설정이 요구된다. 또한 환경교과 선택은 진로교육 등 새롭게 추진되는 선택교과에 밀려 점점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장기고등학교 안재정 교사는 “분산형으로 접근할 경우 환경교육은 수단과 도구로 쓰일 여지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독립형 교과활동을 해야하는 데 아직까지 어려움이 많다”고 꼬집었다.

공주대학교 환경교육과 이재영 교수는 “물, 공기, 토양 등 환경을 정의하고 예방·실천을 강조했던 전통적 환경교육에서 생태계와 사회체계, 지구적 실천 등이 강조되는 새로운 환경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교수는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중·고등학교에서 환경과목 4단위 이상 이수 의무화하는 등 입시 체제 개편 및 교육 자치를 강화하고 환경교육진흥법 등의 개정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국회의 법적인 장치 마련, 환경부의 행재정적 지원, 현장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 등 다양한 접근 노력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경상남도교육청 정대수 장학사는 “지역교육청의 경우 예산이 내려와야 대응을 하고 투자를 할 수 있는데 현재 환경교육 예산은 정부차원에서 사업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며 “그렇다 보니 조직, 인력도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환경부·교육부 협의 통한 제도 마련
한국환경교육학회 신호상 회장은 “환경교육은 교육부가 움직여야 한다”며 “환경에 대한 사고를 움직이는 투자가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주무부서인 환경부는 실제 학교 행정과 교사의 임용 등에 대한 권한이 없으며 환경과목 개설을 의무화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간 환경부 중심이었던 환경교육이 환경부를 넘어 교육부, 산림청, 해양부 등 범부처 차원의 연계와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에코맘코리아 이지현 사무처장은 “환경부가 현재 법·제도상 환경교육의 주무부서인 만큼 환경교사 임용 및 학교 환경교육의 교육 시수 확보 등을 통해 의무화 될 수 있도록 교육부와 협의를 통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환경부 환경협력과 이영석 과장은 “앞으로 환경부에서도 자유학기 등 학교 교육과정에 활용가능한 환경교육 공간 조성 등 지원을 확대해 교육 붐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어정중학교 강창수 교감은 “지속가능발전교육 직무 교사연수와 같이 각종 교사 연수에서 환경교육을 지속적으로 해 교사들의 환경의식을 고취시키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보면 환경교육은 교과활동의 중요한 트렌드로 인식하고 있지 않다. 향후 환경교육은 더 축소될 수 있으며 환경교과 편성률을 바라보는 시각도 회의적이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 기후변화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가치 판단을 가능케하는 환경교육은 필수적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glm26@hkbs.co.kr

http://www.hkbs.co.kr/?m=bbs&bid=envnews4&uid=418115
0
0

로그인 후에 볼수있음.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