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회장인사말

신년사

존경하는 한국환경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년에도 회원 여러분과 가족 모두가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뜻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30여 년간 전임 학회장님들을 비롯한 회원 여러분의 노력으로 국내외적으로 우리나라 환경교육을 대표하는 학회로 성장하고 발전하였습니다. 지난 2년간 우리 학회를 위해 헌신해주신 김대희 회장님과 임원진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에는 ‘변화와 성장을 바탕으로 행복한 삶과 지속가능한 사회에 기여하는 학회’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바탕으로 다음 사항들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의 새로운 방향 정립을 위해 다양한 연구와 실천 그룹들이 활발하게 소통하고 협력하고 긴밀하게 연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여러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연구자들과 실천가들이 이루어낸 의미있는 성과들이 적극적으로 공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해 학회의 활성화와 학회 구성원의 소통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국가환경교육센터, 지역사회의 환경교육센터, 다양한 환경단체들과 교육지원청, 그리고 지역의 다양한 기업들이 학회 활동에 함께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초연결사회에서 환경위기 대응 학제적, 초학제적, 그리고 분과 통합적 연구와 개발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학제적 연구와 개발은 다양한 전공의 전문가와 교육자들의 지속적인 만남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문화가 더욱 확대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다양한 국가들과의 국제교류를 활성화하여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연구와 개발 협력을 강화해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일본, 중국, 대만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호주, 우즈베키스탄 등에서 활동하는 연구자들과의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국제적으로 추진하는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연구와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2024년에도 한국환경교육학회 임원진은 학회와 학문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우리 학회의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 가져 주시고 적극적으로 함께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끝으로, 회원 여러분의 가내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2024년 1월 1일
임원진을 대표하여,
(사)한국환경교육학회 회장 손연아 드림